본문 바로가기

IT/과학 /탐구

소셜 비즈니스에 주목하라!! 소셜커머스? 이젠 Social Business!!



인기몰이 였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마케팅 모델로 ’소셜커머스’가 반값 공동구매 형식 이상으로 진화되지 못하고 있다는 부정적 의견들이 많아지면서 SNS 마케팅의 성공 모델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

요즘 추세는 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이나 구글플러스 등을 새로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인식하고 부가 서비스를 기획하는 업체들이 많아지고 있다. 소셜광고, 소셜중개업 등 그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고 SNS를 잘만 활용하면 창업은 물론 마케팅 비용을 줄이면서 수익을 창출할 소셜비즈니스이다.




소셜 비즈니스는 아직 태동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분야다. 포레스터 리서치는 '소셜 엔터프라이즈 앱스가 협업을 재정의하다'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소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2016년까지 61% 비율로 성장해 64억 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10년에는 6억 달러 수준이었다.

현재 미국이나 유럽등지의 소셜비즈니스 유형으로 성공한 사례를 볼 수 있다.  특히나 페이스북의 오픈 API 기능들이 소셜비즈니스를 활용한 마케팅을 활용하기 용이하도록 되어있어 트위터보다  페이스북의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미국은 이미 SNS를 이용한 홍보를 넘어선 소셜 비즈니스 활용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SNS를 이용한 1차원적인 홍보의 수단으로 회원을 늘리는 단계이기때문에 소셜비즈니스의 성공 사례를 꼽을수 없지만, 우리나라는 인터넷 보급율과 IT강국으로 소셜비즈니스에 잠재적 가치에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어 온라인 마케팅에 진행하면 소셜 비즈니에 알야할것이다. 또한 날로 스마트폰 보급이 늘어나고 있고, 그 스마트폰에서 SNS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 소셜 비즈니스의 접목이 점차 확대될것이라 본다.

해외에서 소셜 비즈니스의 성공사례로는 징가(zynga http://company.zynga.com/)를 들 수 있다. 나의 경우 징가의 팜빌 (http://www.farmville.com 로 페이스북을 시작했다고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이다. 현재 팜빌 나의 레벨은 46인데 한때는 목장관리하는 재미에 푹빠져 있었으나 이래저라 바쁘다보니 손 안된지 1년가까이 되는것 같다.) 이외에도 Emerson Salon(http://emersonsalon.com), Airbnb(http://www.airbnb.com/)등이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로 쉽게말해 온라인 상에서 인맥 구축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 서비스를 말한다.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가리키는 말이며. 활용한 사례로는 쿠폰, 티몬, 그루폰, 위메이크프라이스 등이이며 소셜커머스는 소셜 비즈니스의 한 유형이기도 하다.

'소셜 비즈니스(social business)'는 SNS로 홍보만을 하는것이 아니라 SNS자체에서 상거래가 일어날 수 있는 형태를 말한다. 즉, SNS에서 직접적인 매출을 발생시킨다는 말이다.




 

Social media is changing bus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