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취미

'뇌동맥 파열'이란?, 뇌동맥류 파열(뇌지주막하 출혈)

21세의 프로게이머가 군입대한지 한달여만에 뇌출혈(뇌동맥 파열)로 사망했다는 기사를 보았다. 너무나 젊은 나이인데 뇌동맥이 어떻게 파열이 되었을까? 참으로 안타까운일이 아닐수 없다.
뇌동맥, 뇌동맥류, 뇌지주막하 파열로 인한 출혈이 어떻게 생기는지 알아보기로 했다.




[뇌지주막하출혈,뇌동맥류파열(subarachnoid hemorrhage, 蜘蛛膜下出血)]
뇌출혈이 비교적 고령층에 많은 데 반해, 이 출혈은 젊은 층에 많은 것이 특징으로 젊은 경우에는 오히려 동ㆍ정맥기형이 많다. 대개는 증세가 나타나지 않다가 갑자기 심한 두통과 구토를 일으키고 의식을 잃어 혼수상태에 빠진다. 이 때 2시간, 늦어도 1∼2주 사이에 회복되지 않으면 생명이 위태롭다. 뇌동맥류의 파열로 인해서 생기는데, 뇌동맥과 정맥의 기형, 두부 외상등이 원인이 되는 수도 있다.

뇌지주막하출혈은 출혈성 뇌질환의 하나로 미국에서는 일년에 인구 10만명당 10-28명의 꼴로 발병하며, 초기에 적절히 치료하지 못할 경우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과 사망률이 매우 높은 질환입니다. 대개 55세에서 65세 사이에 호발하며, 약 20%에서 15세에서 45세사이에 발병합니다.

지주막하출혈의 30%는 자는 도중에 발생하였다는 보고가 있으며, 환절기인 봄과 가을에 발병률이 높다는 몇몇 보고가 있습니다. 많은 경우에서 원인은 뇌동맥에서 생긴 뇌동맥뉴의 파열이며, 이에대한 자세한 설명을 각 항목에서 하겠습니다.

사람의 뇌를 싸고있는 뇌막은 3종으로 구분되는데 이중 중간에 있는 막이 마치 거미줄의 모양과 같다고 해서 '지주막'이라 불립니다.

이 지주막과 가장 안쪽에 있는 '연막'사이의 공간이 '지주막하 공간'으로 비교적 넓은 공간으로 뇌의 혈액을 공급하는 대부분의 큰 혈관이 지나다니는 통로가 되며, 뇌척수액이 교통하는 공간이 됩니다.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이 '지주막하 공간'에 출혈이 일어나는 질환을 '뇌지주막하출혈'이라 하며, 대개의 경우 '뇌동맥뉴파열'과 같은 심각한 원인이 있을 수 있고, 지주막하 공간이 주된 뇌동맥과 뇌척수액이 교통하고 있으므로 이에 따른 여러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발병시 시의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뇌동맥, 뇌동맥류, 뇌지주막하 파열/출혈 증상]
머리를 망치로 때리는것처럼 아프다.
극심한 머리통증이 생기면 뇌지주막하 출혈이 생겼다고 의심해 볼수 있다고 합니다.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한데 초기 증상이 없어서 놓치기 쉽다고 합니다.
구토를 동반, 또는 동반하지 않는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 실신, 뒷목의 뻣뻣함 및 통증, 구토를 동반, 또는 동반하지 않는 빛자극에 대한 눈부심, 뇌신경중 동안신경마비에 의한 안검하수 및 복시 등의 의식이 있는 경우에서부터 의식이 소실되는 경우까지 다양하나, 대개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의식있는 환자의 약 97%에서 느끼는 두통입니다.

이 두통의 특징은 갑작스럽고, 대개의 경우'평생 처음 당하는'이라고 기억할 정도의 심한 두통입니다.

이런 두통중 아주 심하지 않고 하루정도 경과후 좋아지는 경우도 지주막하 출혈의 약 30-60%에서 있는데 이를 '경고성 두통'이라 하고 이는 대개의 경우 소량의 출혈로서 앞으로 대량출혈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경고하는 의미가 있어, 우리나라와 같이 약국에서 진통제를 사먹는 경우가 많은 경우에 있어 주의해야할 경우라 하겠습니다.



----------------------------------------------------------------------------------------



[원인]
원인,병태 생리

외상의 경우를 제외한 지주막하 출혈의 원인으로는

1) 뇌동맥뉴의 파열 2) 뇌동정맥기형의 출혈 3) 내경동맥 혹은 척추동맥의 박리(dissection) 4) 뇌종양 출혈 5) 뇌혈관염 6) 혈액응고이상 7) 경막정맥동 혈전증 8) 척추 동정맥기형의 출혈 9) 중뇌주위 비동맥뉴성 지주막하출혈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이중에서 뇌동맥뉴 파열에 의한 지주막하출혈의 경우가 75-80%로서 지주막하출혈이 있을 때 가장 먼저 의심하는 원인이 되겠습니다.

뇌동맥뉴의 원인 및 병태생리는 아직 확실하게 알려진 것이 없으나, 원인으로는

1) 선천성 뇌혈관벽의 이상 2) 동맥경화, 고혈압 3) 심방 점액종 등의 색전 4) 균사체에 의한 혈관염 5) 외상 등이 있으나, 대개 나이든 환자의 경우는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원인에 의한 것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치료 ]

지주막하출혈 환자에서의 초기 치료는 합병증의 예방 및 치료가 제일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즉, 재출혈, 뇌혈관연축 등을 예방하기위해 혈압과, 혈관내 혈액양을 적정양으로 유지하고,칼슘길항제와 같은 약물치료를 병행하고, 체내의 전해질의 균형을 맞추며, 심부정맥혈전증 및 폐색전증의 발생유무를 확인하고, 전간을 예방하게 됩니다.

이러한 초기의 치료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보며 뇌혈관조영술 등의 지주막하출혈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검사를 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뇌동맥뉴 파열의 치료를 살펴보면 결국 파열된 동맥뉴를 막기위한 치료인데

1) 동맥뉴 직접결찰술(clipping) 2) 동맥뉴 포장술(wrapping) 3) 동맥뉴 근위-원위부 결찰술(trapping) 4) 동맥뉴 근위부 결찰술(proximal ligation) 등의 개두술을 통한 방법과,

1) 분리형 풍선을 이용한 근위-원위부 결찰술(trapping) 2) GDC 코일에 의한 동맥뉴색전술(GDC coil embolization) 3) 분리형 풍선을 이용한 동맥뉴색전술 등의 최소침습적인 방법(minimally invasive technique) 등이 있으며, 이중 어느 방법을 선택할 지는 환자의 상태, 동맥뉴의 크기와 위치, 합병증의 유무 등의 환자 개개의 경우에 따라 담당의사가 결정하게 됩니다.

합병증중의 하나인 뇌혈관연축의 치료로는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1) 혈압을 높이고, 혈액양을 늘리며, 혈액을 묽게 만드는 3H 치료, 2) 혈관평활근이완제 : 칼슘길항제, endothelin 수용체 길항제, ICAM-1 항체, 3) 허혈상태를 개선하는 약물치료: plasma, albumin, dextran, mannitol, 4) 허혈에 의한 뇌의 손상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약물치료: 칼슘길항제, NMDA 수용체 길항제, aminosteroid 등이 있고,

침습적인 방법으로 1)뇌동맥뉴 결찰수술시 응고된 혈액제거 및 뇌척수액 배액술 2) 풍선이 달린 도자를 이용한 혈관성형술, 3) 풍선도자를 이용한 혈관확장제(papaverin) 주입술, 4) 경부 교감신경절제술, 5) 두개강내외 연축부위 우회술 등이 있으며, 뇌혈관연축의 정도, 부위 등에 따라 담당의사가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합병증인 수두증의 치료는 급성 수두증이 만성으로 진행한 경우에는 션트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션트수술중 보편적인 수술로 뇌실-복강간 단락술이 있겠습니다.



----------------------------------------------------------------------------------------



[이럴땐 의사에게]

  1.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이 발생한 후 하루내에 사그러지는 경우 경고성 두통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2. 파열되지 않은 뇌동맥뉴는 다음과 같은 증상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의사의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 뇌동맥뉴의 크기가 클 경우 주위 뇌조직을 압박하여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
    • 편마비(편측마비: 편측 마비는 편측(한쪽)의 상하지 또는 얼굴부분의 근력 저하가 나타난 상태를 의미한다. 이 때 근력 저하는 좌측이나 우측 중 한쪽에서만 일어나야 한다.)
    • 뇌신경마비: 안검하수(한쪽 눈꺼풀이 쳐짐), 복시(물체가 둘로 보임), 시력저하, 안면부 동통, 양측성 시야장애 등



자료참고: http://sckma.or.kr